본문 바로가기
질환

캐리어오일에 대한 이야기

by okki05 2024. 11. 23.

캐리어 오일이란 어떤 오일을 말하는 걸까?

캐리어란 말 그대로 이동을 시키는 도구의 의미로 에센스 오일을 인체에 침투시키기 위한 식물성 오일로 에센스 오일을 희석하기 위해 사용되는 오일이다.

식물의 견과, 꽃, 씨, 열매 등에서 추출되며 아로마 요법에서 사용하는 캐리어 오일은 같은 식물의 오일이라 해도 식품용 오일과는 추출 방법, 보관 방법, 효능이 다르다.

에센스 오일은 매우 농축된 형태로, 순수한 에센스 오일을 피부에 바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집중적이고 강력한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캐리어 오일에 희석하는 것이 일반적인 사용 방법이다. 캐리어 오일은 에센스 오일의 흡수를 돕고, 피부에 부드럽게 잘 발리고 보습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에센스 오일 사용 시에는 희석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캐리어 오일은 상온에서 모두 액상으로 존재하며, 천연의 글리세롤과 지방산의 화합물이다.

캐리어 오일에는 포화 지방산과 불포화 지방산이 섞여 있는데 불포화 지방산은 인체 내에서 생성하지 못하므로 외부에서 흡수해야 하며 흡수가 부족하면 인체는 간 기능의 약화, 피부 예민, 알레르기 등의 질병이 발생한다.

캐리어 오일은 피부에 닿아 가수분해함으로써 피부에 흡수되는데 속도는 생각하는 것보다 깨끗하고 빠르게 흡수된다.

아로마요법은 피부를 통해 유해 성분을 침투시키고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치유하는 방법으로 약용 연고, 패치, 기능성 화장품 등 사용이 늘고 있다.

아로마요법에서 사용하고 있는 캐리어 오일은 생산 시 저온 냉압착법으로 추출하여 효능을 가진 필수 지방산이 파괴되지 않게 해야 하고, 대기에 노출되면 쉽게 산화, 분해되므로 차갑게 보존해야 한다. 오일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뚜껑을 개봉하고 1~6개월 사이에 사용해야 한다.

호호바오일은 인체의 피지와 유사한 구조를 갖고 있어 피지 균형에 사용하고, 로즈힙 오일은 레틴올을 함유하고 있고, 보라지 오일은 감마리놀렌산을 20% 이상 함유하여 피부의 수분 유지와 산화 방지를 통한 노화 예방에 사용하며 마카다미아 오일은 어린이 피지와 유사하여 피부 노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많은 캐리어 오일은 항 산화작용을 하는 비타민 E가 풍부하고, 비타민A 등을 다량 함유한다.

필수지방산, 비타민 등이 풍부한 캐리어 오일과 에센스 오일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놀라운 효능을 나타낸다.

#아몬드 오일

아몬드 오일은 우리가 먹는 아몬드를 냉압착하여 추출한 오일로 건성피부, 거칠고 갈라지는 피부에 사용한다

비타민A, 비타민E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피부 깊숙이 수분을 공급하고 부드럽고 유연하게 유지하여 보습력이 좋아 가려움증, 습진, 건선, 피부염, 관절염에 사용한다. 특히 민감한 피부에 적합하여 아기 피부에도 사용할 수 있다.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고 좋은 오일이지만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꼭 확인하고 사용해야 한다.

#살구씨 오일

무기질과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으며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많고 피부에 잘 흡수되는 오일로 민감성, 여드름 피부에 사용한다 

#아보카도 오일 

아몬드 오일보다 더욱 건조하고 갈라진 피부에 사용할 수 있다. 조금 두꺼운 느낌으로 겨울철 피부가 갈라질 때 특히 노인의 가려움증에 사용하면 좋다.

#달맞이꽃 오일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하고 비타민,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생리통, 혈압강하,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갱년기 장애, 건선, 습진, 잔주름, 피부 노화 예방에 사용한다.

주의할 점은 불포화 지방산이 70% 이상 함유하고 있어 산화 가능성이 높음으로 개봉 후 1~2개월 안에 사용해야 한다.

#호호바 오일

다년생 콩과 식물인 호호바에서 추출하는 노란 액상, 씨를 으깨면 다량의 왁스 호호바오일이 만들어진다.

피부의 천연 피지와 유사한 화학 구조를 가지고 있어 매우 잘 흡수되며, 모공을 막지 않아 피지 분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산화가 잘되지 않아 안정적이어서 화장품에 많이 사용된다.

지성, 여드름 피부에 특히 유익하며 두피 관리에도 좋으며, 염증을 완화하고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로즈힙 오일

안데스 칠레, 페루에 자생하는 들장미 열매를 건조 후 씨에서 추출하는 오렌지색의 오일로 레틴올,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잔주름, 잡티, 여드름, 화상 상처, 방사선 치료로 인한 피부 손상에 사용한다.

뛰어난 피부 미용 효과로 화장품 원료로도 사용되며, 출산 후 생길 수 있는 튼살 예방을 위해 아보카도 오일에 섞어 사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홍화씨 오일 

홍화씨 오일은 홍화의 씨앗에서 추출한 오일로 리놀레산, 올레산, 비타민E 등 다양한 필수 지방산과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피부에 잘 흡수되며 끈적이지 않고 가벼운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다.

민감한 피부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오일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보습 효과를 주어 상처나 흉터 치유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피부 탄력을 개선하고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해바라기 오일

해바라기씨는 30% 오일을 함유하고 있으며 가볍고 유쾌한 느낌을 준다. 피부 트러블, 삐거나 타박상, 관절통, 염증에 도움을 준다 

캐리어 오일 사용상 주의점

에센스 오일은 반드시 희석해서 사용하고 캐리어 오일은 그냥 사용해도 된다. 그 이유는 에센스 오일은 고농도 오일로 농축되어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캐리어 오일은 다른 오일을 섞지 않아도 피부에 바로 바르고 흡수시키는 방법으로 다양한 오일을 섞어 사용함으로써 효과적인 피부관리를 할 수 있다.

캐리어 오일의 종류도 여러 가지라 고민된다면 호호바 오일을 시작으로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하며 오늘의 글을 마무리한다.